-
벌거벗은 세계사 94화 타고난천재? 조기교육의 산물? 모차르트의 두 얼굴 모차르트!내가 본것들 2023. 4. 12. 00:56
민응기 교수님 (서울대학교 음악사교수)
서울대 음대 졸업
파리 소르본대학교 음악학 박사
타고난 천재? 조기 교육의 산물? 모차르트의 두 얼굴
H.O.T. 의 아이야의 도입 부분
동방신기의 트라이앵글의 도입 부분
세계적인 성악가 조수미가 불러 유명해진 곡 밤의 여왕의 아리아
우리나라 지하철 안내방송의 음악
불멸의 천재작곡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가톨릭 교회령이었던 잘츠부르크는 음악을 굉장히 중요시할 때 모차르트가 일곱째 중 막내로 왕 중의 궁정악단의 부악장 레오폴트의 아들로 1956년 1월 27일 태어났다.
모차르트의 아버지는 난네를 모차르트 누나에게 음악을 가르치기 시작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아버지는 모차르트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여기서 문제가 나옵니다
Q. 누나의 음악적 재능에 관심을 가졌던 모차르트의 아버지는 곧 그 관심을 모차르트에게 돌리게 되는데요, 그 계기는 무엇이었을까요?
정답은 3살이 이였던 모차르트가 누나가 연주하는 음악을 듣고 바로 연주해 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차르트는 4살부터 작곡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아버지가 발견한 모차르트의 천재성 1. 음악 작곡
모차르트가 5살에 처음 작곡한 곡 Andante in C major K.la
이렇게 작곡을 시작한 모차르트는 계속해서 어린 나이에 작곡을 하며 한 번도 배워본 적 없는 바이올린을 바로 연주해 냈다고도 합니다.
아버지가 발견한 모차르트의 천재성 2. 교향곡 작곡
교향곡이란?
주로 관현악으로 연주되는 여러 악장으로 이루어진 악곡 유명한 교향곡에는 베토벤 <운명 교향곡>, 슈베르트 <미완성 교향곡>등이 있다.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아들인 요한 크리스티안 바흐의 곡을 듣고 8살 모차르트가 첫 번째 교향곡을 작업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버지는 아들의 천재성을 알고 모차르트의 아버지는 모차르트와 함께 3년 5개월 동안 유럽투어를 다녔다고 합니다.
Q. 모차르트 아버지는 아들의 천재성을 더 돋보이게 하고, 더 많은 연주회를 열기 위해 이 방법을 썼는데요, 어떤 방법일까요?
정답은 나이를 더 어리게 속여 전단지를 돌린 것입니다.
3년 5개월의 '유럽투어'의 득과 실?
이렇게 유럽투어를 다니며 10,000 플로린이상 수입을 얻었다고 하며 한화로 수억 벌었지만 10세가 된 모차르트는 타이트한 스케줄을 소화해 내 어린 나이에 천연두에도 걸리고 어린 나이에 다녀 발육도 안 돼 키가 163cm밖에 안 됐다고 합니다.
12살 나이에 도전한 오페라! 음악 천재의 위기!
12살로 성장한 모차르트는 신성로마제국 황제는 모차르트에게 오페라를 작곡해 달라고 제안을 했고 3막 26곡 이상인 오페라를 2달 만에 작곡을 했지만 오페라 전날 12살의 모차르트를 시기인 성인 작곡가들이 있어 오페라 가수들은 연주를 거부하고 첫 번째 오페라를 무대에 올릴 수 없었다고 합니다.
바티칸을 발칵 뒤집은 '미제레레' 악보 유출(?) 사건
바티칸 시스티나 성당을 방문했는데 미제레레는 시스티나 성당에서만 들을 수 있게 했는데 오 신이시어 자비를 베푸소서 라는 미제레레를 모차르트가 유출시켰다고 합니다.
Q. 모차르트는 <미제레레> 악보를 어떤 방법으로 외부에 유출했을까요?
정답은 음악을 듣고 기억해서 자랑을 하려고 나중에 악보화를 했다고 합니다
유출사건 이후 그동안 미제레레를 독점하던 교황은 모차르트의 재능에 감탄해 황금박차 훈장을 수여했다고 합니다.
모차르트, 클래식계의 스타 아이돌이 되다!
1772년 잘츠부르크 대주교의 궁정음악가가 되고 고용주는 콜로레도 대주교였고, 음악에 인색했던 대주교는 번번이 모차르트와 부딪히게 되고, 모차르트를 하인으로 길들이려고 억압 속에서 모차르트는 굉장히 힘들어했고, 모욕적인 억압 속에 모차르트 작곡에만 집중하게 되어 많은 곡을 작곡했는데 이때 작곡한 곡이 교향곡 25번 G단조 K.183로 영화 <아마데우스>의 오프닝곡으로도 사용되어 유명해진 곡입니다.
이 시기 모차르트는 연주 여행을 허락해 달라는 청원서를 대주교에서 보내게 되고, 대주교는 두 부자를 해고하지만 아버지는 대주교에게 자비를 구하지만 모차르트는 굴하지 않고 잘츠부르크를 떠나게 됩니다.
21살 모차르트의 새로운(?) 도전
잘츠부르크를 떠날 수 없던 아버지가 아닌 엄마와 연주여행을 가는데 아버지는 엄마에게 신신당부한 사항이 있다고 합니다.
Q. 모차르트 아버지는 그의 아내에게 모차르트의 ' '에 대해 특히 잘 감시하라고 특명을 내렸는데요, ' '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여자! 였습니다.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의 마음을 훔친 그녀는?
아우크스부르크는 모차르트는 첫사랑 빠지게 되는데 그 상대는 18살 사촌동생 베슬레였습니다.
베슬레는 발랄하고 자유분방한 성격이었고 처음으로 만난 또래에 마음을 터놓고 대화를 할 수 있었던 베슬레에게 마음을 빼앗겼지만 바로 만 하이로 떠나며 베슬레에게 편지를 쓰는데 그 편지 내용을 읽어 보면 분변음욕증을 갖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모차르트의 러브레터 내용은?
To. 가장 사랑하는 베즐레, 헤즐레야(토끼)야!
이제는 잘 자라고 말하고 싶네 뿌지직뿌지직 소리가 날 정도로 꽃밭에 똥을 싸라고 푹 잘 자라고 엉덩이를 입께까지 늘어놓고 말이지
앗, 엉덩이가 아파, 불타고 있는 거 같네
어쩌면, 똥이 나올 건가? 그래 맞아, 똥이야 너로구나, 보인다, 냄새가 난다, 그리고 뭐야, 이건 그랬구나
모차르트의 두 번째 사랑 그리고 아버지와의 갈등
모차르트는 16살 소프라노 알로이지아와 사랑에 빠지게 되었지만 아버지 억압에 못 이겨 파리로 향하지만 같이 여행을 떠난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게 되며 아버지는 아들 모차르트 때문이라며 당장 잘츠부르크로 돌아오라고 합니다.
모차르트와 콜로레도 대주교의 헤어질 결심
모차르트는 다시 잘츠부르크에 취업을 하게 되지만 뮌헨에서 성공적인 공연을 하고 성대한 파티를 벌이고 기쁨을 만끽하는데 빈에 온 대죽가 빈으로 모차르트를 불러들이고 신작을 3곡이나 만들라고 하지만 수고비로는 금화 두카트만 줬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일로 모차르트는 큰 좋은 기회를 놓치게 되며 25살 홀로서기를 꿈꾸게 됩니다.
독립을 꿈꾸며 모차르트가 향한 곳, 예술의 도시 '빈'
Q. 17세기말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이것'이 빈에서도 크게 유행하게 되는데요, 모차르트에게 상당한 수입을 가져다준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피아노입니다. 빈에서 피아노가 새로 발명되어 유행했고, 모차르트는 어려움 없이 피아노를 치며 모차르트에게 레슨 받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하며 다양한 피아노 곡을 제작했다고 합니다.
프리랜서 모차르트! 음악으로 자신을 증명하다!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하고 직접 솔리스트로 연주를 하며 빈에서 유명해져 전역에서 모차르트의 연주를 보러 왔다고 합니다.
빈 음악계의 신성 모차르트! 그가 남긴 명곡들은?
piano Concerto No. 21C장조, K.457(피아노협주고 21번)
k. 3313악장 Rondo Alla Turca(터키행진곡)
오페라 <후궁탈출>에 감춰진 대 반전 러브 스토리
콘스탄체라는 스페인 귀족 아가씨를 구출해 내는 모험담을 담은 후궁탈출이 대 성공을 이루었는데 콘스탄체는 당시 모차르트의 여자친구 였는데 콘스탄체는 만하이에서 사랑했던 알로이지아의 여동생이었고, 아버지의 반대에도 콘스탄체와 결혼했습니다
빈에서는 연수임 2~3000 플로린을 벌어들였고, 돈을 많이 벌어 콘스탄체와 행복한 신혼 생활을 했지만 값비싼 옷등을 구매하는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며 도박과 돈을 걸고 하는 내기 당구도 하여 빚더미를 벗어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메가히트!
사치스러웠지만 작곡도 소홀히 하지 않아 매우 유명한 오페라도 만들어 크게 성공하게 됩니다.
모차르트를 시기하고 질투한 살리에리는 가짜 뉴스?!
하지만 실제로는 모차르트가 살리에리를 질투했고, 허구에 가까운 이야기를 알렉사드르 푸시킨이 <모차르트와 살리에리>라는 희곡을 써 그 모차르트를 살리에리가 질투해 모차르트를 죽음으로 몰아가는 이야기였고 그 이야기를 러시아 작곡가 림스키코르사코프가 오페라를 만들고 그 이야기는 연극으로 만들어지고 그 연극에서 영화 <아마데우스>가 만들어지게 되며 이 영화가 아카데미상, 남우주연상을 타 이 이야기가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이었습니다.
아버지의 평생소원! 궁정 작곡가로 채용되다!
1787년 31살 모차르트는 빈의 궁정 작곡가로 채용되었고, 1791년 모차르트는 새로운 오페라에 전념을 하며 마술피리를 만들게 됩니다.
진혼곡 레퀴엠! 모차르트의 죽음을 암시하다
빚을 갚기 위해 엄청나게 많은 양의 작곡하게 되고 작업에 몰두하며 몸이 약하지고 자신의 운명을 암시하는 작품을 의뢰받게 됩니다.
아마추어 음악가가 죽은 아내를 위해 의뢰했지만 하나의 조건이 있었는데 그건 의뢰인이 작곡한 거로 해달라는 거였고 이 곡을 작곡하면서 모차르트는 점점 쇠약해지는데 몇 달과 두통과 전신통증에 시달리며 자신을 죽이려 한다는 망상에 사로잡혀 헛것을 보기도 하며 이 레퀴엠이 모차르트를 위함 곡이 될 거라고 생각을 했으며 1791년 11월 모차르트는 35살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며 당시 빈의 장례풍습으로 다른 시신들과 묻어졌다고 합니다
35년 일생동안 600곡의 작품을 남기며 죽은 지 200년이 훨씬 넘었지만 여전히 그의 곡은 전 세계적으로 연주되고 있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내가 본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세계 비공식 1위 부자 무하마드 빈살만 (0) 2023.04.05 벌거벗은 세계사 92화 tvn예능 간디 마하트마간디 (0) 2023.03.29 꼬꼬무시즌3 꼬리에꼬리를 무는 이야기 3월 16일 1986년 부천 성고문사건 변호사 조영래 (0) 2023.03.17 내친나똑 6화 내친구들은 나보다 똑똑하다 (1) 2023.03.06 꼬꼬무 시즌3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 63화 58년만의 복수 착혈귀 (0) 2023.03.03